환경 변수 설정인건 아는데 좀 원리를 이해해 보고 싶었다.
상단데 보면 -bash라고 있다. bash가 뭐지 , 근데 안내로 zsh가 디폴트 쉘이라니
쉘은 사람이 컴퓨터에 명령을 내릴수 있도록 해주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.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커널에 전달하는 역할.
그중 한 종류가 bash쉘이다.
bash의 프롬프트는 $인데 컴퓨터가 입력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다는 표시라 한다. $PATH 같은 $는 뭐지? 검색해도 못찾았는데 추정상 환경변수 표시하는 방법같다.
source ~/.bash_profile 를 알아보자. source는 현재 쉘에서 전달된 파일의 내용을 실행하는 명령어이다. 다른 bash script를 import하는 행위를 source라 한다. 그래서 저 명령어는 bash_source에서 변경된 내용을 load하는 것이다. 그리고 부팅시 bash_profile을 포함한 몇몇 파일은 자동적으로 preconfigure된다. [http://www.linuxfromscratch.org/blfs/view/basic/profile.html] 여기 자동 호출되는 파일의 리스트가 있다. 그리고 위에서 ~는 home directory를 의미한다.
[https://www.tldp.org/LDP/Bash-Beginners-Guide/html/Bash-Beginners-Guide.html#intro_01] 음 설명이 자세한듯.
[https://itnext.io/bash-scripting-everything-you-need-to-know-about-bash-shell-programming-cd08595f2fba] 이건 나같은 초보가 보기 편한 글이다.
.bash_profile은 터미널 세션이 필요한 환경을 설정한다. alias, environment variables, PATH variables to search bianry files를 찾는다.!!
전에 학교 수업에서 지나가다 들은거 같은데 ls입력시 ls가 alias이고 binary파일로서 실행된다는 것
'ios개발 > 맥 사용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<맥> 맥 외장 디스크 바탕화면에서 보임... (0) | 2020.04.27 |
---|